진료과목안내, 서울e연세의원의 진료분야를 안내해 드립니다.
상담전화
02.534.2500
평일:오전 8시30분~오후6시, 토요일 : 오전8시30분~오후2시, 공휴일/일요일 : 휴무

HOME > 진료과목안내 > 갑상선 종양

갑상선 결절 사진

갑상선 결절은 대단히 흔한 질환 중의 하나로 성인의 4-7%에서 관찰하고 요오드결핍 지역에서는 더 빈도가 많고 심지어는 갑상선질환의 병력이 없는 환자의 부검이나 초음파검사를 통해 30-50%까지도 갑상선결절이 발견되었다는 보고도 있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증가한다. 최근 갑상선암이 급격하게 증가되어 2007년부터는 전체 여성암 중 발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여자에게서 남자보다 4배 정도 많이 발견되나 남자에게서 발생한 결절은 여자보다 암 발생 빈도가 높다. 가족력이 있고 두경부에 과거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으면 이 때 발생한 결절은 암일 가능성이 높다. 특이한 것은 갑상선암 환자에서 유방암 발생률이 증가된다고 되어 있고 한 보고서에 따르면 갑상선암이 있었던 여자의 약 8.7%에서 유방암이 병발된다고 했고 반대로 유방암환자에서도 갑상선암의 발생률이 증가된다.

목소리가 갑자기 쉬거나, 결절의 크기가 갑자기 증가한 경우, 연하곤란, 호흡곤란, 통증들의 증상들은 암의 조기 진단에 특징적인 증상이 아니라 하더라도 특징적으로 암을 의심케 하는 증상들이다. 대부분의 갑상선 결절 환자의 갑상선 기능은 정상이나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나 기능저하증의 증상들 역시 갑상선 결절의 평가에 중요하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인 그레이브스병에 동반된 갑상선결절은 암 발생률이 높고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하시모토 갑상선염에서는 악성 임파종의 발생률이 높다.

진단은 갑상선 호르몬 검사와 갑상선 글로불린, 자가면역항체, 칼시토닌 등의 피검사와 초음파를 시행하여 악성이 의심되거나 애매하면 세침흡인검사를 통해 조직을 얻어 85-95%까지 진단할 수 있다. 검사상 악성이 의심되면 주위장기에의 침습이나 임파선전이를 확인하기 위해 컴퓨터 촬영이나 핵자기 공명촬영(MRI)를 시행해 볼 수 있다. 때로는 전신 동위원소 검사를 통해 전이여부를 알아보기도 한다.

갑상선 결절의 치료-레이저 광응고술

세침검사에서 양성인 것이 확인되면 최근에는 수술하지 않고 고주파나 레이저 등의 열발생 장치를 사용해 종양 조직을 사멸시키는 시술이 이루어지고 그 성적도 양호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시술은 초음파의 감시 아래 가는 주사기를 통해 주입로를 만들고 국수다발의 한 가닥 같은 레이저 섬유가 들어가 레이저 빔을 조사하여 열을 전달하여 종양을 응고시킨다. 종래의 수술처럼 목에 칼을 대지 않아 흉터가 없고 내시경이나 로보트 수술도 목이 아닌 다른 곳에 상처를 남기는데 이 사술은 전혀 칼자국이 없고 부작용도 경부의 약한 통증이나 적은 빈도로 오는 목소리의 일시 변화 외에는 별 다른 것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 적응증 * - 갑상선 양성결절(혹, 물혹)
- 갑상선 기능 항진증
- 갑상선종
- 갑상선 자율기능성 결절
- 수술의 통증, 흉터, 합병증이 우려될 때
- 수술을 받을 수 없을 만큼 암이 진행된 경우(증상완화목적)
- 고령 등으로 전신마취나 수술이 힘들 때

레이저 광응고술 장면
낭종 내용물 흡입 후 레이저 선 삽입 초음파사진, 레이저빔 조사후 생긴 고에코성 영역 초음파사진
레이저 광응고술의 효과
시술전 초음파사진, 1개월후 초음파 사진, 16개월 후 초음파사진

내시경 갑상선종양 수술

수술관련 사진

과거에는 목 피부를 5-10cm정도를 직접 절개하여 갑상선수술을 했는데 최근에는 겨드랑이나 유방의 유륜부에서 일부 절개하여 터널을 형성하여 복강경수술에서 사용되는 카메라와 장비를 이용하여 목 부위의 절개선 없이 갑상선 수술을 시행하여 탁월한 미용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갑상선 암의 크기가 2cm정도가 되어도 가능하고 한 쪽 겨드랑이에서 접근하더라도 양측의 갑상선을 다 수술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더욱 더 정교한 로보트를 이용한 수술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온라인상담
병원둘러보기